늑대의 리더십

교사의 역할
부드러운 조력자
아이들이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조언해주고, 도와주는 사람.
욕을 하거나 공격적인 아동에게 부드럽게,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함.
교사의 마음의 여유(자존감)가 중요함, 교사가 마음의 여유가 없으면 아동을 여유롭게 대하기 힘듬. (교사의 자기관리가 중요, 그날 업무는 그날 처리)
누군가를 품어줄 수 있는 너그러운 마음이 가장 중요함.
분위기 중요
경직된 분위기가 아닌 부드러운 분위기로 이끌때 아이들이 마음이 부드러워짐.
아동과 초기 라포형성이 중요. (아동은 좋아하는 사람의 말을 듣는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아동의 긍정적인 자존감을 끌어올려줄 것.
지도가 필요할때는 따로 불러 지도하되, 아동의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감정코칭: 행동은 수정하되, 감정은 만져줌.)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해주고, 상대방의 긍정적인 부분을 만져주면,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자존감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행동을 하게 됨.
규칙은 중요
규칙을 깨는게 아닌, 규칙을 지킬 수 있는 방법과 규칙을 지킬때 좋은 점을 설명해주도록 한다.
규칙을 지키지 않을 때는 단호하되 부드럽게 지도한다.
아동의 안전을 위한 일 등 꼭 지켜야할 것은 아동과 함께 규칙을 정해 지키도록 하되, 안되는 것 보다는 아이들이 많은 것들을 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자율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중요.
다른 대안 알려주기 : 예를 들어 실내에서 뛰는 아동, 밖에서 뛰어놀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