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훈육 5단계 및 적용

긍정적 훈육 5단계
1.장기적인 목표설정 (아이가 무엇을 하길 바라는 것=양육목표)
1)빨리 옷입기, 부모님말 잘 듣기, 말대꾸안하기 - 단기적 목표
2)어떤 모습으로 성장하길 바래나? - 장기적 목표 (아이가 성인이 될 때까지 부모의 목표)
~유지에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긍정적 훈육의 행심
~단기적인 목표를 이르기위한 행동을 아이가 배운다.
(단기적 상황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장기적인 목표에 거스르지 않는 방식으로 풀어야함.)
2.따뜻함 제공하기.
단기적 목표와 장기적 목표를 모두 실현할 방법 - 따뜻함 제공하는 것.
따뜻함 - 단기적(부모의 말을 잘 들음), 장기적(부모의 사랑과 애정을 배우게 됨.)
3.체계 제공하기
체계(행동에 대한 명확한 지침, 명확하게 설정된 기대~발달단계와 아이의 의견 고려, 성공을 돕기 위한 지지, 독립적 생각 격려, 아이와 함께 논의)
장단기 목표의 조화를 위한 2번째 단계
체계를 통해 실수를 이해하고 수정하는 법을 배움, 자기주도성 문제해결능력, 비폭력적,건설적 해결방법 배움
1)체계를 제공하는 방법
어려운 상황에 대비시키기, 규칙에 대한 정당한 이유 설명하기, 아이와 상의하여 규칙을 정하기,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는 방식으로 실수를 고치는 방법을 찾도록 도와주기, 공정하고 유연한 태도 갖기, 분노 조절하기, 어른들의 입장을 잘 설명하고 아이의 입장에 귀 기울여주기,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알려주기, 아이가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제공하기, 아이와 자주 대화하기, 때리거나 사랑하지 않는다고 하거나 위협하는 것을 자제하기, 긍정적인 역할 모델과 안내자가 되기.
4.아이의 생각과 감정 이해하기.
5.문제해결과정
장기적인 양육의 목표를 세우고, 단기적인 양육의 목표를 세우기 위해 특성과 기질파악, 아동의 발달단계(나이와 성숙도)와 진화하는 능력에 맞게 따뜻함 유지,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 제공 및 안내, 지침을 제공
긍정적인 훈육 적용하기
(아이의 행동을 비난X,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1.협상 - 부모가 원하는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서는 자녀와 협력해야 함.
(아이가 존중받는 느낌을 갖도록해야함)
협력 - 함께, 공동으로 일한다. 진정한 협력은 명령으로 이루어지지 않음.
(일방적 생활규칙~아이의 반항과 갈등~처벌과 상에 의한 관계)
(부모와 아이가 합의해서 행동, 합의가 지켜지는지 검토.. 아이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함)
2.욕구중심 - 아이의 욕구에 맞추어야함.
~아이의 잘못을 들추지 않는 대화필요.
~아이의 행동 뒤에 숨겨진 욕구를 알아야함.
~아이가 행동원칙을 스스로 납득하도록 해야함.
~아이의 자존감을 위해, 아이들을 존중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함.
3.비교 지양
아이는 있는 모습 그대로 존중받기 원함.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이 부모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주어야함.
4.상과 벌 폐지
아이의 안전감과 신뢰감을 해침.
아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 대신 상을 받거나 벌을 받지 않기 위한 행동을 하게 됨.
아이가 부모와 협력하고 싶은 마음을 가질 수 없게 함.
자기가 원하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요구할 때 똑같이 상과 벌을 주게 됨.
부모가 자녀를 지배할 수 있게 하는 대표적 수단.
"존중과 협력"의 반대말.
끝없는 권력다툼을 일으킴.
상과 벌로써 아이를 대해서는 안됨, 아이의 욕구에 반응해서 행동해야함.
5.상황별 훈육
1)부모를 이기려는 아이
부모에게 협상방법, 문제해결 방법을 배우고 싶어함. 자연적 결과를 통한 책임감 학습시킴.
무조건 틀렸어 (반항심 증가), 무조건 해줄께 (아이의 욕구조절이 힘들어짐)
2)공부안하는 아이
인지수준이 높은 아이일수록 부모의 간섭을 싫어함.
(자녀의 학습방법을 존중하고, 내적 동기를 장려하는 보상을 해주어야함)
3)경쟁심, 질투심이 많은 아이
부모가 무의식적인 경쟁심리 유발이 원인일 수 있음.
아이는 이겨야 사랑 받는다고 생각함. 아이가 자신감을 느낄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해주어야함.
4)거짓말하는 아이
자기 욕구 조절 능력이 부족해서 거짓말을 함. (부모의 융통성 없는 지도)
거짓말 여부보다 '왜 거짓말을 하였는지'를 알아봄 → 거짓말이 책임을 지지 않는 것보다 더 나쁜 행동임을 인식시켜야함.
"순간을 모면하기 위한 거짓말이 습관이 될 수 있음"
5)성형수술을 원하는 아이
좋아하는 연예인과 닮고 싶어서 성형을 원함
이성과 감정, 마음과 육체가 조화되는 균형이 중요함을 알려줌, 이성적으로 공감하는 미는 일시적인 느낌과 다름을 알려줌, 성형을 하면 성형을 했다는 열등감을 가질 수 있음을 가르쳐줌, 아름다움의 기준은 주관적이므로 개성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는 것을 알려줌.
6)게임을 좋아하는 아이
자율적 통제가 되지 않음
강박적, 습관행위중독증,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 →일상생활에 장애 발생
자기 생각보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고, 사용 중단시 짜증을 내거나 우울해짐
→예방하지 못한 부모의 책임
시간을 갖고 아이가 통제력을 갖도록 도움, 다른 것에 관심을 가지려는 아이의 노력을 지속하도록 함.
6.반응하기
효과적인 훈육은 긍정적, 건설적.
교육을 지원함 → 학습 목표 설정, 도전 상황들에 대한 해결책
자신감을 길러줌
배움을 평생 지속할 수 있도록 함.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긍정적인 훈육이 만듦. 스스로 통제하고 책임지는 사람.
1)긍정적 훈육의 효과
아이에게 동기부여, 아동을 격려,지원, 배움에 대한 사랑을 도모, 자기훈육으로 이끔, 아동의 능력과 자신감으 증가시킴.
※성품카드 훈육
잘못을 했을때, 지켜보고 성품카드를 쓰게 한다.
성품카드를 쓰고, 아이가 이해했는지 물어본다.
당시 상황에 그 성품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물어본다.
다시 하지 않도록 훈육한다.
행동이 반복되면 성품카드의 갯수를 늘려가며 훈육한다.
긍정적인 훈육을 해야하는 이유
문제행동의 원인: 아이들의 자존감이 낮아서
필요: 아이들에게 사랑을 주어야함. 스스로 고치고, 멋지게 살수있도록 돕는다.
스스로를 긍정적인 사람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사랑과 자존감을 끌어줄 때,
아이 스스로 긍정적인 행동을 해나갈 수 있다. 부모나 교사는 지시자X, 조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