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육의 신 요약

양육의 신 요약
1.지나치게 강요하지 말고, 공부할 분위기만 만들어줌.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켜봐주고, 도와주는 역할, 조력자)
2.사람은 할 말을 못하면 마음에 분노가 화로 쌓여 엉뚱한 곳에서 폭력을 휘두르거나 일탈적 행동으로 나타난다.
(들어주는 부모, 고민을 자발적으로 털어놓게 하는 것이 중요, 작은 비밀은 덮어주는 관용)
3.사춘기 이후로는 자기 일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놔두고, 자식이 요청할 경우에만 개입하는 것이 자식을 위한 길임.
3.대화법 바꾸기 (지시적인 대화법X)
"대화란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일방적으로 털어놓는 것이 아니라 그가 하고 싶은 말을 털어놓도록 하고 내 솔직한 생각과 조율해서 합의점을 찾는 것이다."
그것은 두 아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비결이 되었을 뿐 아니라, 두 아들이 성적과 인성, 행복, 사회적 성공을 거둔 주춧돌이 되었다.
4.완벽한 부모 노릇이 자녀를 무능하게 만든다. (스스로 할 수 있게, 부모님 조력자. 부모 보상심리X)
5.용돈교육
절대로 돈을 공짜로 주지않음, 돈의 용도를 미리 정확히 말하고, 사용의 타당성을 설명해 엄마가 납득해야 주는 방식으로 지급함.
돈을 요구한 대로 다 주지않고 80퍼센트 정도만 줌. (나중에 커서 갚으라고 함, 부모님 노후자금으로 주는 거라고함.)
(유대 부모들은 아무리 부자여도 자식에게 용돈을 벌어 쓰게하고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자동차 한대정도만 사준다. 미국은 자동차없이는 꼼짝도 못하기 때문이다.)
베푼 사람(부모)은 보상 심리를 갖게되고, 받은사람(자녀)은 받은 것 이상의 부채의식을 느끼게 됨. (자녀에게 필요이상의 부채를 주지도 받지도 말라)
6.당근과 채찍의 황금률
채찍(훈육)을 휘두를때는 정당한 공감대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채찍이후에는 반드시 상처를 달래주는 당근(정서적 공감)이 있어야 함.
7.엄격한 가정교육은 X, 단 아이에게 원칙을 가르칠것.
항상정직할 것, 어른에게도 할말은 하되 정중하게 할 것, 남에게 피해주지 말것, 쓰고 난 물건은 반드시 정리해 다른 사람에게 폐 끼치지 말 것, 대화할 때는 상대방의 입장과 처지를 고려해서 말할 것, 공짜로 남의 물건을 얻지 말 것, 지금 할 일을 미뤄 펑크 내지 말 것.
(10가지 내외 규칙을 정하고 이것만 지키면 자율적으로 행동하도록 했다.)
8.부모가 자식들이 공감하며 받아들일 수 있는 분명한 기준을 가지고 상벌을 주어야만 훈육이 통한다.
(어머니는 화가 나면 더욱 간결하고 짧게 말씀하셨다. 그러나 한번하신 말씀은 절대로 뒤집은 적이 없으시며, 일관성이 있으셨다.)
(사람은 누구나 어릴때부터 관찰학습을 한다. 부모자신이 자식에게 원하는 것을 글로 정리하고 스스로 먼저 실천한다.)
9.유대인부모
자녀에게 엄격한 규칙을 지키도록함.(정해진 스케줄대로 움직임)
비결:
①아이 스스로 목표 성적이나 배우고 싶은 과외 과목을 정하도록 함.
②아이는 부모에게 자기가 정한 목표를 미리 알리고 부모는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때만 개입한다.
③개입할 땐 절대로 야단부터 치지 않는다.
④일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이유부터 설명하게 한다. (끝까지 경청)
⑤타당한 이유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다음에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겠지?"라고만 말한다. (더 열심히 할지 말지는 스스로 결정)
⑥이유가 불분명해 보이면 그에 대한 책임을 묻는다.
(주로 용돈을 대폭 깎거나, 더 심한 벌은 일정기간 외출을 금지시키는 것)
10.공부,인성,성공을 모두 잡는 10가지 대화법
①지시대신 질문하기 ('해라', '하지마라' 지시어 삭제)
"오늘은 숙제가 없는 모양이지?"
"아뇨, 있어요. 해야죠."
"언제?"
"저녁 식사 후에요."
"그래? 알았어?"
(자녀와의 대화는 간단치않다. 진짜걱정되는 일, 고민되는 일, 바라는 일, 비밀들을 솔직하게 터놓고 말하는 것이 진정한 대화다.)
②평가하지 않고 들어주기 (아이의 마음을 먼저 읽고 질문식 말하기)
숙제검사를 할 때도 숙제 마친 것을 칭찬받았다는 느낌을 주면서, 부족한 부분은 스스로 채울 여지를 남겨주어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아이로 성장하게 한다.
③원칙과 기준을 정해 엄격하게 지키기
온가족이 함께 모여 집에서 반드시 지켜야할 규칙과 어길 경우의 벌칙을 의논해서 정하는 것이 좋다.
정한 뒤에는 규칙을 어길 경우 부모도 예외없이 벌칙을 적용받겠다고 약속하고 반드시 실행한다.
확실한 규칙을 정하지 않으면 그때그때 기분에 따라 같은 행동에 대해 어떤 날은 간섭하지 않고 어떤 날은 크게 화내며 야단치기쉽다.
가정에서의 규칙은 공동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자유를 제한하는 선에서 머물러야한다.
가정에서도 너무 시시콜콜 많은 규칙을 만들면 아이들의 반발을 사 유명무실해지기 쉽다.
(행동규범을 억지로 지키도록 강요하기보다 여섯 살 이전에 몸에 배도록 훈련을 마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만약 자녀가 초등학생~고등학생이라면 그때그때 야단쳐서 바로잡으려 하지 말고, 아이에게 왜 그런 행동을 고쳐야 하는지 충분히 설명하고 한 가지씩 고치자고 약속한 뒤 천천히 실행하도록 부드럽게 훈육하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가 여섯 살을 넘겼다면 고칠 점을 자녀와 합의해서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녀들에게도 의결권을 주어야 의무감이 생긴다. 또한 부모도 예외없이 지키기로 약속하고 솔선수범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
④꾸짖을 때는 간단히, 칭찬할 때는 충분히
어린 아이들도 자라는 동안 저절로 하면 되는 행동과 해서는 안되는 행동을 구분하는 능력이 길러진다. 그 때문에 부모님이 싫어하는 행동을 하면 스스로 죄책감을 느낀다. 그럴 때 부모가 너무 과하게 화내면 이미 받은 상처에 소금을 뿌린 것처럼 잔인하게 받아들인다.
물론 별로 칭찬할 일이 아닌데도 칭찬을 남발하면 아이의 버릇만 나빠지니 칭찬 기준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다.
⑤자식의 성장 문화를 공부하기
"우리 부모님은 대화하자며 앉혀놓고 혼자만 얘기하세요라는 불평을 들었다면, 자식과의 대화에 필요한 공부가 부족함을 인정해야한다.
⑥언행일치로 말의 무게감 유지하기
⑦두루뭉실한 화법을 콕 집는 명확한 화법으로 바꾸기
(아이가 바로 실천에 옮길 수 있는 방식으로 명확하게 말하기)
⑧진로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 대화법
아이가 정말로 좋아하는 일을 발견하고 진로로 삼으면 경쟁력이 높아져 취업 걱정을 줄일 수 있다.
자녀가 조금 더 자라 취업난에 허덕이지 않게 하려면 유아기부터 부모의 기준으로 놀이와 공부 방법을 정해주지 말아야한다.
아기가 알아서 놀이 방법을 정해주지 말아야 한다. 아기가 알아서 놀이 방법을 골라 놀도록하고 관찰만 하면 자녀의 진로를 조기에 발견해 경쟁력을 키워줄 수 있다. 많이 자란 자녀의 경우에도 진로는 부모가 개입하기보다 스스로 정하도록 자유를 주는 것이 낫다. 보기에 답답해도 그냥 놔두면, 알아서 자기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낼 것이다.
⑨인성교육을 위해 존댓말 사용하기
인성교육을 위해 어른들에게 반드시 존댓말을 사용하도록 했다.
자식이 아기 때부터 부모에게 존댓말을 하도록 가르치면 공손한 태도와 바른 행동이 저절로 따라온다.
존댓말에는 존경의 의미가 들어있어 굳이 따로 가르치지 않아도 존경으로 보이는 태도를 형성한다.
(자녀가 성장해 존댓말을 가르치기 어려우면, 자녀가 잘못했을 때 엄마가 먼저 순화된 표현이나 존댓말로 훈육하면 자녀가 놀라서 쉽게 따라하는 반전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⑩참지 말고 정중하게 말하기
어린시절부터 반대의견을 정중하게 말하는 습관을 길러주면 자녀가 성공하는 바탕이 형성될 수 있다.
-결론 : 부모는 조력자, 지시X 대화로,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먼저 듣고, 타당한 이유가 있을시 격려, 이유불분명시 책임을 묻기. (따뜻하고, 단단하고, 깨닫게)